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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16, 17세기의 영국과 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영국 국교회의 개혁과 정화를 목표로 하는 프로테스탄트 여러 교파에 대해서 막연히 적용된 명칭이라 볼 수 있으며, 금욕, 엄격주의라는 단순한 개인 윤리의 측면에서 보는 청교주의의 해석은 역사 개념으로서의 청교주의에는 타당하지 않다. 


    청교주의


    그것은 국교회의 제식 전례의 개혁으로서, 당초부터 유별나게 사회적인 의미를 갖는다. 교의적으로는 대체로 캘빈주의에 입각하여 철저한 성서주의를 취하지만, 그 성서 해석의 태도 자체가 청교주의의 여러 교파를 낳게 한 결과가 되었다. 그러나 크게 말하여 거기에는 2개의 파가 있다. 하나는 신약 성서 속에 서 찾을 수 있는 교제 제도를, 곧 장로, 집사등의 직제를 확인하고, 이를 신의 계시라고 믿는 입장, 즉 장로파인데 이들의 견해에 의하면 교회의 지배적 측면이 강조됨과 동시에 성직자의 지위 자체가 계시의 통로로서 중요시된다.



    신제 정치는 그 논리적 귀결이며, 또 세속적인 권력, 특히 국가와의 관계도 교회 지상주의적인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당시의 국교회적 이래스티어니즘과는 엄격히 대립된다. 또 하나의 입장은 독립파로서 원시 크리스크교 시대에 있어서 전도 후에 발생한 자유스러운 개별 교회를 본받아, 크리스트 이외의 지배에 복종할 것을 거부하였다.


    청교주의


    성직자는 속인 회중속에서 뽑히며, 이 점에 있어서는 공화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 자격으로서는 영감의 수용 가능성 및 예언이 중시되었다. 따라서 국가 권력과의 관계이 있어서도 성자의 지배를 이상으로 삼았다. 사회적 결과로서는 전자는 집산주의적 경향을, 후자는 개인주의적 경향을 조장하며, 발전 계열로서는 전자로부터 후자로 옮아갔다는 것이 청교주의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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