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용보험료 계산법에 관한 정보는 안내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4대보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보험과 달리 강제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소득활동을 하는 분들은 누구나 가입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및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 같은 경우 자발적 실업이 아닌 경우 실업급여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재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의 장려금 등을 제공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1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필히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장이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료 계산법 같은 경우 근로자의 인원에 따라 달리 진행되기 때문에 전용 계산기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자면 근로자 및 사업주가 일정한 요율을 정하여 납부하게 되는데 기준은 월 급여에서 요율을 곱하여 산출하게 됩니다. 그럼 이를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 검색창을 이용하여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조회한 뒤 사이트에 방문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 메뉴 오른쪽에 보면 센터소개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여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화면 오른쪽 중앙에 있는 보험료 모의계산 메뉴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료 계산법을 확인하기 위해 고용보험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월 급여를 적는 곳이 나오며, 그 아래로 근로자수에 따라 적용되는 요율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확인 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근로자수가 1000명이상이거나 국가 지방자치단체 같은 경우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요율이 0.85%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300만원의 월급여를 받고 150인 미만의 직장이라고 가정하면 납부하는 고용보험료는 아래와 같이 확인됨을 알 수 있네요.
고용보험료 계산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그 밖에 다른 보험료도 계산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사오니 한 번 이용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